일마타르

일마타르(핀란드어: Ilmatar)는 핀란드의 민족서사시 칼레발라에 등장하는 공기의 처녀신이다.일마타르라는 이름은 핀란드어로 공기를 의미하는 “일마(ilma)에 여성 정령임을 나타내는 접미사 “-타르(-tar)”를 붙인 것이다. 고로 “일마타르”란 “공기의 여정령”이라는 뜻이 된다. 또한 “자연의 여정령”이라는 뜻의 “루오노타르(Luonnotar)”라는 이름으로 불릴 때도 있다.일마타르는 바다와 바람에 의해 임신하여 배이내뫼이넨을 낳았다.

== 시벨리우스의 루오노타르 ==

장 시벨리우스는 1913년 소프라노와 관현악을 위한 음조 시 Luonnotar를 작곡했다. 이 작품에서 Kalevala의 험준한 운문에서 이야기되는 땅과 하늘의 신화적 기원은 거침없는 힘, 심지어는 공포에 대한 강렬한 시벨리의 은유가 된다.
예술가의 창작물을 포함한 모든 창작물. 작곡가의 가장 매력적인 작품 중 하나인 이 작품은 두 가지 음악적 아이디어를 번갈아 가며 연주한다. 서두에서 들었듯이, 이것들은 끊임없이 성장하는 가능성의 반짝이는 동요이다. 그리고 불협화음의 정적인 하프 연주와 함께 아이를 안고 있는 “자연의 영혼”(Luonnotar) 자신의 더욱 주술적이고 고통스러운 외침으로 뒷받침된다.

== 영향 ==

Ilmatar는 2000년에 발매된 핀란드 밴드 Värttinä의 앨범이다. 이 앨범의 테마는 Kalevala 및 이와 유사한 핀란드 민속 설화 및 마법에서 여신의 기원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았다.Main Belt 소행성 385 Ilmatar는 이 여신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The Quantum Thief라는 책에서 오르트 구름에 사는 인간형 종족의 구성원은 때때로 Kuutar와 Ilmatar에게 기도한다.Karleigh Bon의 Tales Eldelórne 3부작, 1권에서는 Ilmatar를 “불멸의 엘프가 다시 태어난 그들의 신의 자궁”으로 소개한다.애니메이션 Strike Witches의 주인공 중 한 명인 핀란드 비행사 Eila Ilmatar Juutilainen은 그녀의 이름의 일부를 여신의 이름과 공유한다.지금은 없어진 Finland Steamship Company의 두 여객선은 여신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1929년의 SS Ilmatar와 1964년의 MS Ilmatar이다.